스위스 생활

스위스, 4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

이씨 2021. 6. 3. 04:58

스위스, 4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위스의 언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위스에서는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로망슈어 4개의 공식 언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위스 국가명도 독일어 Schweiz(슈바이츠), 프랑스어 Suisse(쉬스), 이탈리아어 Svizzera(스비체라), 로망슈어 Svizra(주비츠라) 이렇게 각 언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인구의 60%가 독일어 사용

스위스에서는 인구의 60% 이상이 독일어를 주요 언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독일어는 표준 독일어가 아닌 스위스 독일어로 다양한 방언을 사용합니다. 프랑스어 또한 스위스 프랑스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베른, 프리부르, 발레주에서는 프랑스어와 독일어를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어는 티치노주 근처와 Graubunden 남부 계곡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위스 언어 지도 (빗금이 쳐진 곳은 다국어 사용 지역)

로망슈어?

로망슈어는 스위스 전체 인구의 약 0.5%만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로망슈어는 이탈리아어와 프랑스어와 같이 라틴어에 뿌리를 둔 언어로 현재 스위스에서는 Graubunden 주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주에서는 독일어, 이탈리아어, 로망슈어 총 3개 국어를 함께 사용한다고 합니다. 

영어, 포르투갈 등. 외국어 사용도 함께

영어와 포르투갈어는 스위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외국어입니다(그 외 스페인어, 세르비아어 등을 사용). 이민자의 증가, 국제 비즈니스 등으로 외국어의 사용 수요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국가의 언어적 특성 덕분인지 15세 이상의 사람 중 40%가 일반적으로 한 개 이상의 언어를 구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언어가 적힌 제품들

우유 제품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순)
소금 성분 소개서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순)
비알레띠 모카포트 사용설명서 (앞면 이탈리아어 독일어 프랑스어 순)
비알레띠 모카포트 사용설명서 (뒷면 이탈리아어 독일어 프랑스어 순)

 

이밖에도 다른 제품 안내서 또는 공항에서 배포하는 코로나 19 수칙 관련 안내사항 등. 공식적인 안내문은 기본적으로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가 제공되고 있고, 또한 해당 주에서 지정된 공용어로만 적힌 제품들도 있습니다. 

 

프랑스어? 스위스 프랑스어?

스위스에서 쓰이는 언어가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으로 스위스에 국경을 접하고 있는 나라들의 언어와 같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스위스에서 쓰이는 언어들이 프랑스나 독일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약간 다른 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프랑스어에서 두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숫자 90, quatre-vingt-dix와 nonate

프랑스어로 숫자 표현은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굉장히 복잡합니다. 먼저 90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숫자를 알아야 합니다.

90 = 80 (4, quatre x 20, vingt) + 10 (10, dix) 이런 순서로 만들어집니다. 반면 스위스 프랑스어에서는 nonante라는 단어 하나로 표현됩니다. 프랑스어를 막 배운 입장에서는 스위스 프랑스어로 90을 세는 것이 훨씬 편하게 다가왔습니다. nonante를 프랑스어 사전에 검색해보면 벨기에, 스위스 사투리라고 하며, 이곳에서는 두 방식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점심을 dîner라고 하는 스위스 프랑스어 

또한 식사 때를 표현하는 것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프랑스어로는 아침(petit déjeuner), 점심(déjeuner), 저녁(dîner)을 이렇게 표현합니다. 반면 스위스 프랑스어로는 아침(déjeuner, 프랑스어 점심과 동일), 점심(dîner, 프랑스어 저녁과 동일), 저녁(souper)으로 표현합니다. souper는 프랑스어로 밤참(야식)을 먹는다는 뜻입니다. 모양이 비슷한 영어로도 diner가 저녁밥을 의미하기 때문에 가끔 점심 약속을 잡는 메시지에 dîner라고 적힌 것이 처음에는 헷갈리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스위스에서 사용하는 4개 언어에 대해서 알아보고 끝으로 스위스 프랑스어에 대한 예시도 함께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