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생활

스위스의 공동생활 예절, 이웃 간의 규칙

이씨 2021. 6. 5. 00:48

저는 많은 세대가 함께 거주하는 아파트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웃들의 생활을 서로 배려하는 분위기 덕분에 집에서 보내는 시간은 매우 평화롭습니다. 스위스에 살면서 저는 기본적으로 밤늦은 시간에 샤워하지 않고, 특히 일요일에는 청소기와 세탁기 같이 큰 소음이 나는 기계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의 이웃들 또한 소음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집에서는 전반적으로 조용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현관 우체통 앞에서 조용히 쉬고 있는 고양이

이웃 간에 서로 존중하는 공동생활

스위스 연방 공식 홈페이지에는 스위스 주택 임대와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내용에는 임대 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공동생활 예절과 알아두면 좋은 생활 팁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내용을 소개를 하겠습니다. 각 규칙은 스위스에서 일반적으로 지켜지는 공동생활 규칙이며, 각 주택이나 아파트별로 임대 계약에 따라 생활 규칙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야간, 정오 휴식 시간 배려

야간 휴식 시간은 오후 10시부터 오전 7시까지이며, 취침이나 휴식 활동을 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그래서 이 시간대에는 TV나 음악 소리는 끄고, 큰 목소리로 떠들지 않습니다. 또한 밤늦게까지 진행되는 파티도 지양해야 합니다. 정오 휴식 시간은 자정부터 오후 1시까지이며 야간 휴식 시간과 같이 서로 배려하며 생활합니다.

 

공용 공간 청결 유지

출입구나 계단, 우체통, 공동 세탁실, 지하실 및 다락방 등의 공용 공간은 서로 방해되는 행동을 하지 않고, 공동 물건을 잘 관리하며 청결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계단, 엘리베이터 내 금연

대부분 건물에서는 계단이나 엘리베이터 안에서 흡연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일부 시설은 반려동물 금지

이 내용은 일부 시설에 해당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 임대 계약서에 그에 관한 내용이 나와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그밖에 생활하면서 발생하는 불편 사항은 건물 소유자 또는 건물 관리인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알아두면 좋은 생활 팁

1. 임대 계약서와 관련된 모든 서류는 잘 보관합니다. (계약 기간, 금액, 규칙 등의 내용)

2. 쓰레기는 보통 일주일에 한 번 수거됩니다. 각 주에서 사용하는 쓰레기봉투에 담아 버리거나 라벨을 붙여 봉투에 배출해야 합니다.

3. 에너지 절약 습관을 실천해야 합니다. 환기를 자주 하고 냉난방 관리에 관심을 기울이며 에너지 절약을 위해 건물 소유자나 관리인에게 문의하여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스위스 긴급 전화번호는 경찰서 117, 소방서 118, 응급상황 114입니다.

5. 가정 보험 및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부 임대 계약의 경우, 보험 가입은 의무이기도 합니다. (시설 파손 등에 관련된 보험)

 

Vaud 주에서 사용하는 쓰레기봉투

늦은 밤 샤워와 TV 시청은 한국에서는 일상적으로 했던 일이었기 때문에 처음 여기 왔을 때는 약간 불편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밤늦게 갑자기 터진 웃음에 놀라서 입을 틀어 막았던 적도 있었구요.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규칙에 익숙해져갔고, 생활 습관으로 자연스럽게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이런 생활이 저의 일상을 더 편하게 만들어주는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위스의 공동생활 예절, 이웃 간의 규칙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스위스의 주택 임대에 관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안내서를 내려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Le logement en Suisse] https://www.bwo.admin.ch/bwo/fr/home/wie-wir-wohnen/infoblatt-wohnen/infoblat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