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여행

올림픽의 수도, 스위스 로잔

이씨 2021. 5. 30. 23:44

올림픽의 수도, 스위스 로잔

스위스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인 로잔은 올림픽의 수도라는 이름으로 유명합니다. 칸톤(Canton), 보(Vaud)의 수도인 레만은 제네바 호수(레만 호) 북쪽 기슭에 위치해 호수와 알프스 경치를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름다운 도시 로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위스 연방은 26개의 주(칸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잔은 어디 있을까?

인구 146,000명이 사는 로잔은 스위스 서쪽에 위치합니다. 제네바 호수 북쪽 기슭에 있는 로잔은 제네바 공항과 거리는 기차로 50분 떨어져 있습니다.

한국에서 로잔은 어떻게 갈까?

로잔에는 공항이 없어서 취리히 공항이나 제네바 공항을 통해 스위스에 입국한 후, 기차를 타고 로잔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제네바 공항

스위스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프랑스(샤를 드골), 네덜란드(암스테르담/스키폴), 영국(히스로) 등을 거쳐 입국할 수 있습니다. 경유를 포함한 비행시간은 약 13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그리고 코로나 여파로 인해 현재는 운휴 되었지만 과거에는 대한항공-인천 취리히 직항 노선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로잔에 사는 여자들은 다리가 예쁘다?

스위스 로잔의 지형은 기복이 심합니다. 제네바 호수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후부터는 언덕길이 계속 이어집니다. 그래서 스위스 사람들은 언덕이 많은 로잔에 사는 여자들이 다리가 예쁜 것으로 유명하다는 농담을 하곤 한답니다.

 

로잔 도심에서 보이는 알프스 산맥


로잔에서 쓰는 언어는?

스위스는 지역에 따라서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로망슈어 4개 국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로잔이 위치한 칸톤 Vaud의 언어는 프랑스어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관광지나 주요 관공서에서는 영어로 기본적인 소통이 가능합니다.

로망슈어는 스위스 산악 지역에서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로잔 환영 도로 표지판


스포츠 행정의 중심지, 로잔

국제 올림픽위원회(IOC)의 본부가 있는 로잔은 1994년 국제 올림픽위원회로부터 올림픽의 수도로 선정되었습니다. IOC와 스포츠 중재 재판소(TAS), 39개의 국제 스포츠 연맹, 여러 스포츠 단체가 있는 로잔은 세계 스포츠 행정의 중심지입니다. 또한, 수많은 관광객들이 올림픽 박물관에 방문하여 국제 스포츠의 역사와 성과에 대해 알아갑니다. 또한 로잔에는 2006년에 문을 연 Maison du Sport International (MSI), 스포츠 기구나 회사가 입주한 사무 단지도 있습니다.

[국제 스포츠 연맹과 단체 리스트] https://olympiccapital.ch/category-71-0-other-ifs-already-here


주요 관광지

로잔 대성당 

로잔의 주요 관광지로는 Plateforme 10, 로잔 대성당, 아쿠아리움, 올림픽 박물관, 제네바 호수(레만 호),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 라보, 롤렉스 러닝 센터가 있습니다. 또한 로잔 근교에는 프레디 머큐리가 사랑한 몽트뢰, 찰리 채플린 월드가 있는 브베 등 아름다운 여행지가 많습니다.

[로잔 주요 관광지] https://www.lausanne-tourisme.ch/en/highlights-of-lausanne/

오늘은 올림픽의 수도, 스위스 로잔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로잔의 주요 관광지에 대해서도 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