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여행

스위스 루체른 도보 여행

이씨 2021. 5. 24. 20:06

스위스 루체른 도보 여행

오늘은 루체른 여행지인 빈사의 사자상, 무제크 성벽, 카펠교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여행은 2021년 4월 2일에 다녀왔는데요, 지난번에 소개해드렸던 리기산과 베기스를 방문한 날과 같은 일정입니다.

 

여행 일정이 여유롭다면 루체른 여행 계획에 리기산과 베기스를 포함해 여행하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호프 교회

루체른은 스위스 중심부의 루체른 주에 있는 도시로 카펠교와 무제크 성벽, 빈사의 사자상 등의 여러 장소를 걸어서 여행할 수 있는 아름답고 매력적인 도시입니다. 저는 가장 먼저, 로이스강을 따라 르네상스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호프 교회를 지나서 빈사의 사자상으로 향했습니다.


빈사의 사자상

빈사의 사자상

이 조각상은 스위스의 슬픈 역사를 품고 있습니다.

튈트리 궁 습격 사건

이 사건은 1792년 8월 10일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가 머물고 있던 궁전에 프랑스 혁명군이 습격한 사건입니다.

 

한때 유럽에서 가장 가난하고 힘이 없던 나라는 스위스였다고 하는데요. 국가에 돈이 될 만한 자원이 없어서 많은 젊은이를 외국에 용병으로 보내 돈을 벌었다고 합니다. 유럽의 각국 군주들의 근위병으로 고용된 그들은 유럽 전역에서도 매우 용감하고 충성스럽기로 유명했다고 전해집니다. 스위스 용병으로서 신의와 약속을 지켜낸 것은 그들의 후손과 국가를 위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빈사의 사자상은 프랑스혁명 당시 마지막까지 루이 16세를 구하기 위해 희생된 786명의 스위스 용병의 충성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스위스 용병의 충성심과 용기 그리고 그 슬픈 역사는 이 사자상에 남아 후세에 기억되고 있습니다.

 

빈사의 사자상

슬픈 빈사의 사자상을 뒤로한 후, 무제크 성벽으로 향합니다.

 

무제크 성벽

무제크 성벽

성벽과 9개의 탑은 루체른의 역사적으로 중요한 요새 역할을 했습니다.

 

개방된 장소의 동선이 적혀있는 안내판

일부 탑은 4월 1일부터 11월 1일 사이에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방문객들을 위해 개방되어 있습니다.

 

무제크 성벽에서 내려다본 경치, 로이스강과 루체른시를 조망할 수 있다.

탑 위에 올라가면 루체른시와 로이스 강의 멋진 전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무제크 성벽에서 내려다본 경치

성벽을 따라 펼쳐진 전망이 참 아름답습니다.

 

무제크 성벽 내부 계단

성벽 위로 가기 위해서는 이런 나무 계단을 걸어 올라가야 합니다. 가파르고 좁은 계단이기 때문에 무제크 성벽에 갈 계획이라면 반드시 편안한 신발과 가벼운 복장으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제크 성벽

무제크 성벽을 탐험을 마치고, 카펠교로 향합니다. 바로 근처에 슈 프로이어교를 건넜습니다.

 

슈프로이어교 내부

카펠교의 경우, 과거 화재로 재건되었지만 슈프 리어교는 지어진 이후로 훼손되지 않고 원형 그대로가 보존된 다리라고 합니다. 다리 안에는 죽음의 춤이라는 작품의 그림이 걸려있습니다.

 

슈프로이어교에서 바라본 카펠교와 바서투름(물의 탑)
호텔 데 발랑스 외벽 그림

카펠교로 향하는 루체른 구시가지에는 벽화를 많이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호텔 데 발랑스의 건물 외벽이 참 화려했습니다.

 

카펠교

루체른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목조 다리인 카펠교는 1333년 로이스강에 설치되었고, 그 길이가 200m에 이르며 유럽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긴 나무다리라고 합니다. 옛날부터 사람들이 강을 건너고, 마을의 요새로 사용되었던 카펠교는 1993년 8월 18일, 카펠교에는 화재가 일어났고, 1994년 4월 14일에 8개월 만에 재건되었다고 합니다.

 

카펠교 내부

카펠교 내부에서는 스위스 건국 신화와 관련된 판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1993년 화재가 발생하기 전에는 158개의 판화 중, 147개가 남아있었으나 화재로 인하여 110개의 판화가 손실되었고, 재건과 함께 다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사실은 루체른 여행 때, 가이드 투어를 통해서 여러 가지 설명도 듣고 싶었지만 제가 방문했을 당시에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운행이 잠정 중단되어 있었습니다.


루체른 가이드 투어

현재는 운행 중인 가이드 투어는 루체른 여행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2시간 정도 소요되는 가이드 투어는 개별 가이드 투어와 단체 가이드 투어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개별 가이드 투어의 경우 독일어, 프랑스어로 제공되며 1인 20프랑의 투어 비용이 발생합니다.

단체 가이드 투어의 경우,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개별 가이드 투어보다는 더 많은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대 25명, 비용은 250프랑이며 일정과 출발지 지정은 여행자의 요청에 맞춰 가능합니다. 저도 다음에 또 기회가 된다면 가이드 투어로 루체른에 대해 더 알아보고, 많은 관광객이 다녀간다는 시청 옆 맥주 집에서 맥주도 마셔볼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루체른 가이드 투어 예약 링크]

https://www.luzern.com/en/things-to-do/guided-city-tours/guided-city-walk-lucerne/

 

이상으로 스위스 루체른 도보 여행, 걸어서 빈사의 사자상, 무제크 성벽, 카펠교까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