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생활

스위스 코로나 19 인증서 시행, 2021년 6월 7일부터

이씨 2021. 6. 10. 21:57

스위스 코로나 19 인증서 시행, 2021년 6월 7일부터

코로나 19 인증서

코로나 인증서는 백신 접종, 이전 질병 또는 음성 테스트 결과를 문서로 만든 인증서입니다. 이 시스템은 스위스에서 2021년 6월 7일부터 점진적으로 시행된다고 합니다. 인증서에는 백신 접종, 감염 회복 또는 음성 PCR 검사 또는 항원 검사 결과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며, 스위스 연방의 전자 서명을 사용하여 인증서 위조 방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휴대 가능한 인증서

이 인증서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개인의 기기에 휴대할 수 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2021년 6월 7일부터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명: Covid Certificate)

 

Covid Certificate 애플리케이션 화면

애플리케이션을 켜서, 휴대전화의 카메라로 발급받은 인증서의 QR코드를 스캔한 뒤 모바일 장치에 인증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애플리케이션에는 여러 개의 인증서를 저장할 수 있고 (각종 검사 결과 및 가족 구성원의 인증서 등) 인증서의 유효 기간 및 만료 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를 확인받을 때는 사진이 있는 신분증(신분증 또는 여권)으로 신원을 확인해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누가 받을 수 있나?

1. 백신 2회 접종

2. 6개월 이전에 코로나 19에 감염되었으며 백신 접종을 받은 적이 있음

3. 6개월 이내에 PCR 검사를 통해 감염이 확인되었고, 회복한 경우

4. 6개월 이내 항원검사를 통해 감염이 확인되었고, 항체가 확인된 적이 있으며 감염 후 4주에서 6개월 사이에 주사를 맞은 사람

5. 항원검사 또는 PCF 검사에서 음성인 사람

 

언제 받을 수 있는가?

이 인증서는 2021년 6월 7일부터 점진적으로 발급되며, 늦어도 6월 말까지는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도입 시기는 거주하는 주마다 다를 수 있으며, 각 주의 웹사이트에서 인증서 신청 방법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Vaud (보) 주, 2단계로 구분하여 인증서 제공

파일럿 단계 : 6월 7일 ~ 6월 22일 / 긴급한 인증서 요청

긴급한 이유로 인증서가 필요한 경우 인증서를 요청할 수 있지만 파일럿 단계에서 인증서를 신청하고 취득하는 조건은 매우 엄격합니다. 아래의 자격 조건을 충족해야 하고, 설득력 있는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자격 조건

1. 두 번의 백신을 접종을 받았음

2. 6개월 이전에 코로나 19에 감염되었으며 백신 접종을 받은 적이 있음

3. PCR 검사를 통해 기록된 지난 6개월 동안 코로나 19에 감염된 적이 있음

 

신청 가능한 사유

해외에 거주하는 가족의 사망 또는 중병으로 입원한 경우 또는 같은 수준의 긴급한 기타 의무와 관련된 요청이 고려될 수 있으나, 파일럿 단계에서 휴가와 같은 사유는 인증서 신청 사유로 고려되지 않음

 

전개(배포) 단계 : 6월 22일 ~ / 긴급하지 않은 인증서 요청,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들을 위한 인증서

5월 5일 이전에 첫 번째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은 6월 14일부터 다음 며칠간 단계적으로 인증서를 받을 것인지 묻는 이메일, 문자 또는 우편을 받게 됩니다. 개인 데이터 문제와 관련하여 정보 동의가 필요하며, 해당 주에서 확인을 받게 되면 인증서 발급 절차가 시작되고, 원칙적으로 6월 22일에서 30일 사이에 인증서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5월 5일 또는 이후에 첫 번째 접종을 받은 사람은 예방 접종 중에 이미 인증서 수령에 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동의했다면 6월 22일부터 30일까지 신청하지 않아도 인증서를 받게 됩니다. 또한 6월 22일부터 접종을 받은 사람은 예방 접종 기간에 현장에서 직접 인증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디서 받을 수 있는가?

6월 말에 인증서는 다음과 같은 예방접종 및 검사 장소에서 직접 발급됩니다.

예방 접종 센터, 의료 사무실, 병원, 약국, 테스트 센터, 코로나 19 치유 증명서는 양성 검사 11일째 격리 종료 후, 해당 주 의사 사무실의 요청에 따라 작성됩니다.

 

인증서 유효 기간은?

유효 기간은 백신 접종을 받았는지, 감염에서 완전한 회복을 했는지 또는 테스트 결과가 음성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라 유효기간은 변경될 수 있다고 합니다.

 

1.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 : 마지막 백신 접종 후 180일

2. 감염에서 회복된 사람 : 양성 검사 결과 다음 11일에 시작되며, 검사 결과로부터 180일

3.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 : PCR 테스트 (샘플 수 집 후 72시간), 항원 검사 (시료 채취 후 24시간)

 

인증서는 언제 사용할 수 있나?

현재 스위스에서 유효한 인증서는 다른 국가로 입국을 보장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전체 인구가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을 때  까지는 이 인증서는 백신 접종, 회복 또는 음성 검사를 받았다는 증거 정도로 사용됩니다. 현재 스위스 내에서 해외여행 시  인증서 사용과 관련한 법이 현재 개정되고 있으며, 스위스 연방 의회는 6월 23일에 결정을 내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유럽에서도 EU 및 EFTA 국가에서 디지털 인증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스위스 연방의 인증서는 유럽 연합에서 발행한 인증서와 호환된다고 합니다. 유럽 연합에서 발행한 인증서는 코로나 19 대유행 동안 더 쉽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2021년 7월 1일부터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링크

스위스 연방 코로나 인증서 관련 정보 www.bag.admi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