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생활

스위스 배우자 동반 비자 준비부터 승인까지

이씨 2021. 5. 15. 20:26
주한 스위스 대사관

스위스 배우자 동반 비자 준비부터 승인까지

지난번에는 스위스 비자 신청부터 코로나 19 검사까지 관련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오늘은 스위스 배우자 동반 비자 준비부터 승인까지 다루어보겠습니다. 비자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 목록, 관련 정보, 승인받은 후 절차 등에 대해서 차례대로 소개하겠습니다. 이 절차는 2020년 10월(비자 신청)부터 2021년 2월(스위스 출국)까지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2020. 10. 04. 배우자 동반 비자 Family Reunion Visa 신청 서류 준비

먼저, 스위스 배우자 동반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서류를 총 3세트로 준비해야 합니다. 영문으로 된 원문 정보는 Family Reunion 비자 신청 관련 자료 첫 페이지 7번, 9번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비 서류 목록은 위 자료를 통해서 확인한 후, 대사관에 전화 문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확인하였습니다.

https://www.eda.admin.ch/dam/countries/countries-content/the-republic-of-korea/en/ROK_Info_Family_Reunion_EN.pdf

세트 1 세트 2 세트 3
- 비자 신청서 및 여권용 사진
- 여권 사본
- 혼인관계증명서 원본
- 범죄경력증명서 원본
- 배우자 관련 서류 3개*
- 비자 신청서 및 여권용 사진
- 여권 사본
- 혼인관계증명서 사본
- 범죄경력증명서 사본
- 배우자 관련 서류 3개*
- 비자 신청서 및 여권용 사진

1. 혼인관계 증명서 :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서 발급 가능, 영문 발급서류 없으니 번역 및 공증, 아포스티유 필요

2. 범죄경력증명서 : 경찰서 민원실 문의, 영문 서류 신청 시 발급 가능

3. 배우자 관련 서류: 배우자 여권 사본, 스위스 거주증 사본, 배우자 근로계약서

원문 정보에는 출생증명서(기본증명서+가족관계 증명서)가 구비 목록에 있습니다. 하지만 대사관에 문의한 결과, 한국에 있는 배우자가 스위스에 있는 배우자와 함께 거주하기 위해 비자를 신청하는 경우, 출생증명서 서류는 필요하지 않다고 확인받았습니다. 또한, 범죄경력증명서의 경우 꼭 아포스티유를 해야 한다고 안내받았습니다.

2020. 10. 16. 영문 번역 및 아포스티유

번역과 아포스티유의 경우, 공인된 번역 업체에서 진행한 서류가 아니라면 서류 제출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인의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외교센터 번역 업체를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외교센터 번역 아포스티유 | 전 세계 언어 전문 번역

  • 연락처: 02-572-8879 | 070-5100-3463 | +82-2-73-3950(English)
  • 팩스: 02-2038-8826
  • 이메일: translate@naver.com
  • 웹사이트: www.translate79.com
  •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558길 외교센터 빌딩 201호

상담을 통해 번역과 아포스티유가 필요한 서류를 외교센터 번역 아포스티유 업체에 등기로 보냈습니다. 업체에서는 번역과 아포스티유, 공증이 완료되는 즉시 저에게 등기로 보내줍니다.

2020. 10. 23. 스위스 대사관 방문 및 신청 서류 제출

서류를 받고, 최종적으로 세트 1, 2, 3 준비를 완료한 후 대사관에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합니다. 대사관에는 직접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최종 서류를 준비하고 전화로 서류 목록이 맞는지 재차 확인한 후에 대사관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대사관에 방문하면 대사관 직원이 서류 목록을 다시 검토하여 줍니다. 추가로, 배우자 동반 비자를 신청하는 경우 스위스에 있는 배우자의 집 계약서가 필요할 수 있으니 이메일로 제출해달라는 안내받았습니다. 그래서 방문 종료 후, 바로 이메일로 서류를 제출하였습니다. 결과를 통보받는 데는 한 1~2개월 정도 걸린다고 안내를 받았고, 승인 통보를 받은 후에는 다시 여권을 가지고 대사관에 방문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2020. 11. 26. 비자 허가 통보

비자 허가 통보 서류는 스위스에 있는 배우자의 집에 우편을 통해 받았습니다. 비자 신청 서류 제출 후 약 1개월 만에 받은 소식이었습니다. 서류에는 2021년 2월 22일 전까지 스위스에 오면 된다고 안내되어있었습니다. 허가 통보를 받은 후, 일정에 맞게 스위스로 출국하는 비행기 표를 구매하였습니다. 대사관 방문은 2021년 2월 전에만 진행되면 될 듯하여 천천히 방문하였습니다.

2021. 01. 11. 대사관 방문, 비자 허가 통보 서류 및 여권 제출

주한 스위스 대사관에 이메일로 방문 약속을 잡고, 대사관에 방문하였습니다. 대사관 측과는 이메일과 소통이 원활하게 잘 되었습니다. 신청 서류 목록에 대한 이메일, 전화 문의에 대한 응답 및 방문 약속에 관련된 이메일 문의 등이 지연 없이 바로바로 진행되어서 굉장히 편했습니다. 대사관에 방문하였던 1월, 폭설로 인해 전국의 도로가 꽁꽁 얼어 방문 시간이 지연될 것 같아 조정해야 한다는 이메일 문의에 대해서도 융통성 있는 응답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스위스 배우자 집에 우편으로 왔던 비자 허가 통보서 복사본과 여권을 제출했습니다. 비자 인쇄가 완료된 여권은 다시 방문하여 가지러 올 수도 있고, 5,000원의 등기 비용을 내면 집으로 보내준다고 했습니다.

대사관과 소통을 통해 꼼꼼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

얼마 후, 집으로 여권이 왔습니다. 서류 신청 및 준비에는 1개월, 허가 통보 대기 1개월 약 2개월간의 준비 기간이 걸렸습니다. 허가 통보가 예상보다 빨리 나와서 오래 기다리지는 않은 편이었습니다. 비자 신청 서류 제출 후에는 기다리는 일뿐이었지만, 비자 신청 서류와 관련해서는 대사관에 문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꼼꼼히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스위스 가족 동반 비자, 배우자 동반 비자와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